문 대통령·여야 4당 대표 만찬 회동, 청와대 벙커도 방문
상태바
문 대통령·여야 4당 대표 만찬 회동, 청와대 벙커도 방문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9.28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등 안보 현안 평화적 해결 원칙 재확인…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조속 구성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27일 열린 만찬 회동에서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재인 대통령,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의 만찬 회동이 27일 밤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렸다. 회동을 끝낸 뒤에는 예정에 없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위기관리센터를 함께 방문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안보 위기 상황을 거듭 강조하며 여야 4당 대표에 협력을 주문했다.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아시는 바와 같이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며 “안보 문제만큼은 여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 준다면 국민께 희망이 되고 경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제안한 국정상설협의체를 구성해 안보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해 여야와 정부가 함께 협의해 나가는 모습이 갖춰지면 좋겠다”며 “대표님들께서 지혜를 많이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여야 대표들은 안보 위기 상황이라는 데 공감했지만, 해법에 대해서는 다소 이견을 보였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우리의 노력은 철저히 한미 간 기존 동맹을 공고히 하는데 맞춰야 한다”며 “북한 핵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원칙과 동시에 북한(의) 무모한 행동(을) 확실히 억지할 수 있는 한미간 확실한 방법을 찾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같은 보도에 따르면,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은 “대통령 주재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자칫 국회가 대통령 밑에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문제 제기가 있다”며 “안보에 관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어떤 형식으로든 협의하겠으나, 일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국회가 주도하고 교섭 단체만 참석하는 쪽으로 정리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들은 한미 동맹 강화,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 등 5개항에 합의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과 여야 4당 대변인은 회동 직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공동 브리핑을 갖고 합의한 사항에 대해 전했다. 박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들은 위중한 한반도 안보 상황을 타개하고 평화 회복을 위해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공동 발표문 내용을 전했다. 

이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들은 북핵 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북한에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평화와 비핵화 길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유엔의 대북 제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하며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확장 억제의 실행력 제고를 포함한 대북 억지력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도 한반도에서 전쟁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는 원칙을 재확인하고, 북한 핵 문제를 포함한 안보 현안을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의견에도 뜻을 모았다.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국회의 초당적 역할이 중요하며,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데도 뜻을 같이했다.

한편 이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회동에 불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