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노무현 前 대통령 서거 논란 둘러싸고 연일 프레임 전쟁
상태바
여야, 노무현 前 대통령 서거 논란 둘러싸고 연일 프레임 전쟁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9.26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전대통령 유족, 명예훼손 혐의로 정진석 고소...홍준표 "재수사 해보자" 맞불 / 정인혜 기자
故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원인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故 노 전 대통령 영결식 및 노제 모습(사진: 더팩트 제공).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원인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 여권은 이번을 계기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반복적인 명예 훼손을 종식시키겠다는 입장이고, 자유한국당은 이에 맞서 노 전 대통령의 뇌물사건 재조사를 제기하면서 맞서고 있다.

논란은 지난 22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SNS 글에서부터 시작됐다. 정 의원은 “노 대통령 부인 권양숙 씨와 아들이 박연차 씨로부터 수백만 불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 씨는 가출을 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이것이 이명박 대통령 책임이란 말인가”라는 글로 충격을 안겼다.

이에 노 전 대통령 가족과 노무현재단은 25일 정 의원을 ‘허위 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 및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치적 필요에 따라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며 “정치적 가해 당사자가 오히려 피해자를 다시 짓밟는 일은 용납하기 어렵다”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아울러 건호 씨는 “아버님이 도대체 누구에게 무슨 잘못을 하셨기에 계속 현실 정치에 소환되어야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재수사 논란은 사실상 실질적인 수사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한 비열한 정치 공세”라고 자유한국당에서 제기한 노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혐의 재수사 논란을 일축했다.

여당에서는 이번 일을 계기로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정치에 이용하는 야당의 행태를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가 이렇게 바닥으로 추락할 수 있는 것인지 민망하기 짝이 없다”며 “국민들은 노 전 대통령을 부각하며 정치 보복 프레임을 구축하려는 의도를 간파하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추 대표는 “훼방꾼들이 설친다 한들 국민들은 중심을 잡고 제대로 된 적폐 청산을 응원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반면 자유한국당에서는 정 의원을 비호하며 재수사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정치 보복’이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 서거를 재론하는 것은 서로에게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여권에서는) 노 전 대통령 사망 문제를 침소봉대해서 본질은 외면하고 곁가지만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역공했다. 이어 홍 대표는 “민주당이 문제를 키우는 것은 결국 640만 달러 뇌물사건의 재수사와 범죄 수익 환수 문제로 귀착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공방을 지켜보는 국민들은 다양한 반응을 내고 있다. 직장인 남지현(28, 부산시 중구) 씨는 “노 전 대통령 서거가 매번 야당의 논점 흐리기 도구로 사용되는 걸 막기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정말 끝까지 가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에서 아무리 떠들어도 대다수 국민들은 누가 조사 받아야 할 인간인지 다 알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의 주장처럼 재조사를 주장하는 의견도 있다. 직장인 황모(52, 경남 양산시) 씨는 “노무현 가족들은 진짜 뻔뻔한건지 노 대통령에게서는 혐의점이 없었지만 가족들에게서는 나오지 않았나”라며 “노무현을 죽음으로 몬 건 솔직히 노무현 가족들인데 가족들을 재수사해서 구속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반응이 나온다. 네티즌들은 “노무현 대통령은 돌아가신 후에도 고통 받네”, “깔끔하게 재수사하자”, “양쪽 다 수사하자” 등의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