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죽음 둘러싸고 때 아닌 여야 공방…일각선 'MB 수사 물타기' 주장도
상태바
노무현 죽음 둘러싸고 때 아닌 여야 공방…일각선 'MB 수사 물타기' 주장도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9.25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부부싸움 후 자살" 발언 후폭풍…與 "법적대응"에 野 "재수사"맞불 / 정인혜 기자
지난달 10일 영화 <노무현입니다>가 서울 시청광장에서 특별 상영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 공방이 때 아니게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여야는 쉴 새 없이 논평을 내며 상대 진영을 비판하는 데 열을 올리는 모양새다.

논란은 지난 22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SNS 글에서부터 시작됐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대 정치 보복은 이명박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가한 것"이라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발언을 반박하는 글을 올렸다.

정 의원은 “노무현의 자살이 이명박 때문이란 말이냐”며 노 대통령의 죽음은 가족 간 갈등에서 비롯됐다는 주장으로 충격을 안겼다. 그는 “노 대통령 부인 권양숙 씨와 아들이 박연차 씨로부터 수백만 불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 싸움 끝에 권 씨가 가출을 했다”며 “이후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격앙했다. 네티즌들은 “허위 사실 유포로 고소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이게 컨셉인가”, “고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인간”등의 댓글을 남기며 그를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정 의원은 재차 해명에 나섰다. 그는 “노 대통령 죽음은 복합적 요인에 의한 것이었다”며 “그 때문에 당시 여러 정황을 언급했던 것”이라며 꼬리를 내렸지만, 여론의 분노를 잠재우기에는 부족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법적 대응을 시사하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자유한국당을 겨냥, “MB 정부 국정원의 불법적 대선 개입과 민간인 사찰 문제를 물타기하고 싶은 것 같은데, 우리 국민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김 의원은 또 정 의원에 대해선 “허위 사실로 고인과 유족을 욕보이셨으면 그에 따른 응분의 법적 책임을 지시면 된다. 사과도 요구하지 않을 것이며 이번에는 그 어떤 타협도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백혜련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저열한 막말과 망언은 근절돼야 할 적폐”라며 “노 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치졸한 행태는 역사적, 법적 단죄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정치적 책임을 촉구했다. 다만 당 차원의 추가 고소 고발은 진행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노무현재단이 나서기로 결정했기 때문. 재단은 25일 유족 명의로 정 의원을 고소할 예정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 의원이 언급한 노 전 대통령 뇌물수수 의혹 사건의 재수사를 촉구했다. 이참에 제대로 된 진실을 밝혀보자는 것. 자유한국당은 지난 23일 강효상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이번 논란의 본질은 문재인 정부의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의 발언에 ‘허위’인 부분이 없다는 주장도 냈다. 강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 허위 사실이냐, 또 부부싸움이라는 부분이 허위 사실이냐”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노 전 대통령의 서거 과정과 뇌물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재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일각에서는 자유한국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수사를 막기 위해 물타기 작전에 돌입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명박 정권 당시 국정원의 불법 대선 개입과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수사망이 좁혀오자 자유한국당이 노 전 대통령을 내세워 이슈 전환을 꾀하고 있다는 것.

한 네티즌은 “막말로 욕받이 자처해서 이명박 박근혜 뉴스 가릴려고 쑈하는 것 아니냐”며 “국민들을 개돼지로 보는 게 아니라면 저급한 물타기 전략은 제발 그만 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